2001년에 방영된 HBO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Band of Brother)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노르망디 상륙작전 D-Day 부터 종전까지 미 육군 101 공수사단 506연대 이지 중대의 여정을 다루고 있다.
미국의 역사가이자 전기작가인 스티븐 앰브로즈가 집필한 동명의 논픽션(Band of Brothers: E Company, 506th Regiment, 101st Airborne from Normandy to Hitler’s Eagle’s Nest)을 바탕으로 한다.
제2차 세계 대전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Saving Private Ryan, 1998)’에서 호흡을 맞춘 스티븐 스필버스 감독과 톰 행크스가 총괄 프로듀싱을 담당했다.
2001년 9월 9일 첫 에피소드 방영을 시작해서 2001년 11월 4일 10번째 에피소드를 마지막으로 종영되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 1화 줄거리
1942년 조지아주 토코아시, 캠프 토코아. 제101연대 공수사단 506연대 이지 중대는 중위 허버트 소블(데이비그 슈위머)의 지휘 아래 훈련을 시작한다.
연일 지속되는 강훈련에 소블 중위는 부대원들의 신뢰를 잃고 리처드 데이비스 윈터스 소위(대미언 루이스)는 존경을 얻게 된다. 소블 중위는 대위로 진급하고 윈터스 소위는 중위로 진급한다.
이지 중대 부대원들은 고된 훈련 끝에 C47기에서 다섯 번의 강하를 마치고 정식 공수대원이 된다. 1943년 6월 23일 노스캐롤라이나, 캠프 맥컬.
소블 대위는 훈련 중 잦은 실수로 전투 지휘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노출한다. 부대원들은 동요한다. 1943년 9월 6일 뉴욕 해군 조선소. 이지 부대는수송선에 탑승해 잉글랜드로 이동한다.
“아버님, 어머님께. 귀하의 아들이 곧 전선에 뛰어듭니다. 가족의 따듯한 편지는 커다란 힘이 되죠. 그런 격려가 있으면 승리는 당연하며 이 승리는 부모님은 물론 조국의 영광이 될 겁니다.” – 중대장 허버트 M. 소블 대위.
1943년 9월 18일 잉글랜드, 앨드번. 소블 대위의 실수는 계속되고 윈터스 소위에게 사사건건 불합리한 트집을 잡고 문책을 한다.
징계로 60일 동안의 외출금지에 따르든지 군법회의에 탄원서를 내거나, 재판을 요청하란 지시에 윈터스 소위는 재판을 요청한다. 윈터스 소위는 군법회의 심사 기간 동안 취사장으로 배치된다.
선임 부대원들은 계급장을 반납하고 항명한다. 유럽 침공을 앞두고 벌어진 하극상에 해리스 병장은 계급이 강등되고 다른 연대로의 전출 명령을 받는다. 래니 병장은 일병으로 강등된다.
하지만, 사상 최대 작전 전날인 걸 감안해 최소한의 징계로 마무리된다. 이 일로 소블 대위는 칠튼 폴리엇에 새로 생긴 공수 훈련장에서 비전투 인원인 군의관이, 군목에게 강화훈련 임무로 배치된다.
이지 중대는 베이커 중대의 토머스 미한 중위가 지휘하게 된다.
1944년 6월 5일, 이지 중대는 ‘오버로드 작전(노르망디 전투)’의 일환으로 카랑탕 접수를 통해 암호명 유타와 오마하를 하나의 교두보로 잇는 임무를 부여받고 잉글랜드 어포터리 비행장에서 수송기에 탑승한다.
“연합원정군의 육해공군 장병 여러분! 십자군 원정이 목전에 있다. 이 과업을 위해 우리는 여러 달 동안 피땀 흘렸다. 세계가 여러분을 지켜보고 있다. 행운을 빈다! 이 위대하고 고위한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전능하신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길 기원하는 바이다.” – 연합군 최고사령관 아이젠하워 장군.